큰쥐를 재판하다 [우리가

다산의 글도 훌륭하지만 임제의 서옥설은 당시의 시대상을 절묘하게 풍자하고 있습니다.

이규보의 <주소문>도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이들 작품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동물이 ‘쥐’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백성들의 피를 뽑아내는 폐해를 비유할 때 단골로 등장합니다.

이익만 추구하는 간사한 무리와 수탈자들을 보면 쥐새낀 생각이 납니다.

지금도 이런 생쥐들이 우리 기득권층한테 상당히 많이 돌아가지 않습니까?

만해한영은 님 <쥐>의 마지막 문장에 답이 있습니다

‘나는 쥐새를 만들고 고양이를 기르고 너를 잡는다’

쥐꼬마들 꼭 잡아야 돼요너는 집도 없고, 내 집에 사는데 네 집에 구멍을 뚫지 마라.넌 정말 생각이 얕은구나내 집이 부서지면 너도 살 곳이 없잖아.”

조선 영조 연간 문인 권구가 지은 쥐를 웃는다(서혜)라는 시다.

세상이 어지러워지면 풍자문화가 쏟아져 나온다.

풍자는 한 사회를 지배하는 모순과 적폐를 꼬집는 것. 시, 서, 그림으로, 노래로 현실을 비판한다.

해학과 비슷하면서도 날이 서 있다.

대상은 대체로 권력층이나 기득권의 센 쪽이다.

기지·반어·냉소·조롱·멸시·분노·증오 등 다양한 수준의 어조로 고발한다.

우습다는 것은, 우습고 품위있는 말이나 행동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풍자와 해학이 담긴 글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월이 하수도로 흘러갈 때 잘 통한다.

선조 연간 39세로 요절한 선비 백호 임제는 조선 최고의 풍류객 중 하나로 꼽힌다.

그는 35세 때 평안도도사로 부임하러 가는 길에 명기 황진이를 만나러 지금의 개성에 들렀던 이미 황진이는 중종 연간에 단명으로 세상 사람이 아니었다.

왕은 그의 무덤에 술잔을 바치고 추모시를 읊었다.

녹색 숲이 우거진 계곡에서 자고 있나. 홍안은 어디다 두고 백골만 묻힌 거지? 하찮아 그를 슬퍼하는 낭만적인 그의 행동이었지만 고답적인 조선사회는 비난을 퍼부었다.

임제는 어느 정파에도 속하지 않았다.

붕당에 비판적인 자유로운 영혼이었다.

연암 박지원의 『낭환집』 서문에 일화가 하나 남아 있다.

◆임제는 아버지가 성인이 된 기념으로 준마를 평생 타고 다녔다.

어느 날 모임이 끝나고 말을 타려는데 한쪽은 가죽신, 다른 한쪽은 나막신을 신었다고 하인이 말렸다.

그러자 백호가 나무랐다.

길 오른쪽 사람은 나를 보고 가죽신을 신을 것이고, 길 왼쪽 사람은 나막신을 신을까. 내가 걱정하겠나.

겸재정선의 ‘서과투서’. 신사임당의 ‘초충도’와 유사하다.

둘 다 커다란 수박을 쥐가 훔쳐 먹는 모습을 그렸다.

간송미술관

◇미래 예언한 조선시대 우화소설 서옥설

임제가 지었다는 ‘서옥설’은 감옥에 갇힌 큰 쥐 이야기다.

조선시대 우화소설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늙은 쥐가 나라 곳간을 뚫고 나가 쌀을 훔쳤다.

창고가 먼 탓에 사람의 발길도 뜸했다.

10년을 배불리 먹고 살다 결국 발각됐다.

신병에게 붙잡혀 이윽고 재판을 받는 법관은 누가 그곳에 쌀이 있다는 것을 알려줬는지를 국문한다.

교활한 늙은 쥐는 핑계를 대며 법관인 곳간의 무능함을 조롱한다.

처음에는 요네조오 앞의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라고 한다.

그들을 붙잡고 물어보니 그런 일은 없단다.

이번에는 문지기를 하면 문지기와 지번을 보는 도깨비라고 한다.

다음은 개와 고양이라고 하고 흰여우와 얼룩무늬 살쾡이로 말을 바꾼다.

그리고 토끼 사슴 염소 기린 등과 계속 거짓말을 한다.

이어 소쩍새 앵무새 꾀꼬리 나비 박쥐 참새 등의 이름을 붙여 이들이 부추겼다고 둘러댄다.

심지어 모기 파리 하루살이까지 등장한다.

무려 80여 종의 애매한 동식물을 잇달아 다룬다.

예를 들어 밤에 작업을 할 때는 반딧불에 불을 밝히고 닭들은 새벽이 오는 것을 알리는 데 쉽게 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설로 그들은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

재판을 길게 함으로써 요점을 못 찾게 하려는 생쥐의 속셈이었다.

판사는 격노했다.

쥐를 기둥에 묶어 5개의 형벌로 처형하려 한다.

그러자 쥐는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이야기할 기회를 줄 것을 호소하고, 동물들의 교활함에 대해서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한다.

법관은 하늘로 올라가 상제께 소송사건의 전모를 아뢰게 된다.

장례식은 쥐를 사형에 처하고 다른 새와 짐승은 풀어주도록 명령한다.

억울하게 모함한 동식물에게 임의로 복수하도록 방치했다.

이를 위해 동물이나 야수, 곤충이 잔혹한 집단 린치를 가한다.

하늘과 땅을 뒤덮을 정도로 쥐에게 달려들어 물어뜯었다.

기린과 봉황이 급히 나와 겨우 말렸다.

드디어 창고의 곡식이 ‘아무도 모르게’ 하고 새어나오는 환란이 사라졌다.

과거 군부독재 시절 애꿎은 사람을 잡는다는 말에서 곰을 잡아서 조사하면 쥐가 된다는 말이 있었다.

실제로 당한 사람에게는 결코 우스갯소리가 아니다.

문제는 그 얘기가 지금도 심심찮게 발생한다는 점이다.

임제는 쥐 소송사건을 통해 위정자들의 무능한 행동을 풍자하고 관료사회의 만연한 부패상을 통렬히 비판했다.

그는 이렇게 묶는다.

불은 빨리 꺼버리지 않으면 번지는 법이고 옥사는 결단성이 없고 우유부단하면 성가신 법이다.

만약 곳간의 신이 늙은 쥐의 죄상을 밝게 조사해서 신속하게 처리했다면 그 재앙은 반드시 거기까지 범람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쥐 사원’으로 알려진 인도의 카르니마타(Karni Mata Temple, 쥐의 여신). 2만 마리 쥐의 낙원으로 불린다.

◇쥐를 저주하는 ‘저주무늬’

사람은 하늘이 만든 것을 훔치지만 너는 남이 훔친 것을 훔치는구나.다같이먹고살려고하는데왜너만혼내느냐<이규보><방서>

고려의 명문 장인 이규보는 이와 벼룩까지 의인화한 글을 썼다.

술에 빠진 파리를 주워주겠다는 시나 파리와 모기가 너무 싫어 조물주에게 항의하는 글은 절로 웃긴다.

그는 모든 동물을 배려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이규보는 원래 고양이를 키우지 않았다.

심지어 쥐를 놓아주겠다고 읊었을 정도다.

그러다 보니 어느새 이규보의 집에 쥐가 떼지어 날뛰기 시작했다.

마침내 이규보는 쥐를 저주한다는 주문문을 저술해 못된 쥐들을 쫓으려 한다.

쥐들에게 묻는다.

대개 도둑은 밖에서 들어오는데 너희는 왜 안에 살아서 거꾸로 주인에게 해를 끼치느냐?” 쥐가 도둑보다 더 나쁘다고 꾸짖는다.

구멍을 뚫어 도둑질을 하는 것은 도둑과 같은 것이지만 함께 살면서 주인집에 해를 끼친다고 비난한다.

너희 잡는 건 고양이다.

그런데 내가 왜 고양이를 키우지 않는 이유는 알겠니? 천성이 자애로워 어떻게 해서든 당신들에게 악덕을 가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너희들이 나의 이 덕성을 소홀히 하여 함부로 날뛰면 마땅히 앙갚음하고 후회하게 할 것이니 지금 당장 나의 집을 피해 멀리 물러가라. 그렇지 않으면 사나운 고양이를 풀어주고, 고양이의 입술에 그대의 기름을 묻히고, 고양이의 뱃속에 그대의 살을 묻히리라.

그 후 이규보는 검은 고양이를 키우고 있었다.

◇좀도둑인가 대도둑인가

다산 정약용의 시문에도 쥐는 여러 번 등장한다.

크게 이익만 추구하는 간사한 무리와 수탈자의 두 가지 의미로 비유했다.

곡식 뺏는 동물이나 좀도둑은 쥐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인식에서 나왔다.

‘간계한 아전’을 쥐에 비유한 것은 <시경>에서 유래하였다.

『석서』편에서 탐욕스러운 수령을 큰 쥐에 비유한 이래 쥐는 백성을 착취하는 수령이나 아전을 조롱하는 말로 쓰였다.

쥐야, 큰 쥐야, 나의 좁쌀을 먹지 마라 / 삼 년 너를 먹이고도 나를 돌보지 않는다 / 지금 당장 너를 떠나 저 낙원으로 가라 / 즐거운 땅 그곳에서 나의 살 곳을 찾자 <시경, ‘석서’ 1절>

‘석쥐’는 백성을 위협하는 큰 주먹이다.

한집안이나 나라의 기둥뿌리를 뿌리째 흔든다.

쥐를 가리키는 말은 <장자>에 나온다.

눈에 보이지 않게 기둥뿌리를 야금야금 갉아먹는 좀도둑이다.

새가 높이 날아 화살을 피하듯이 구멍을 파고 몰래 들어온다.

평범한 백성은 땅을 파고 숨을 쉬는 재주도, 권력이라는 방패 뒤에 숨쉬는 재주도 없다.

쥐를 물에 씻겨버리자니 울타리가 무너질까 봐, 큰 쥐를 불에 태워 없애버리니 집이 불탈까 걱정이다.

어쩔 수 없이 고양이를 키우려니 이들과 야합할까 걱정이다.

그래도 세월이 달라졌다.

옛날처럼 큰 쥐를 피해 이삿짐을 살 필요는 없다.

정령의 나라의 주인은 백성이 아닌가.

다산은 목민심서에서 이렇게 역설했다.

세상에서 지극히 천하고 하소연할 곳이 없는 자도 백성이지만 세상에서 묵직한 백성이다.

백성을 숭상하면 세상에 무서울 것도 없고 두려울 것도 없다.

프랑스 파리는 쥐와 전쟁 중 AFP

◇들쥐는 이삭을 숨기고 들쥐는 훔치지 않는 것이 없다

다산은 1795년(34세) 공주 창곡의 부패한 행정으로 백성들이 제대로 생활하지 못하는 실상을 물어 지은 장편시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을 담았다.

아전들을 꾀는 일마다 치밀한데 백성 풍속은 예로부터 순박할 뿐이다/참새와 쥐가 어찌 그리 모질단 말이냐. 기러기와 물고기는 저절로 숨이 차네./ 삼엄한 구중궁전의 모범이 지키며 슬픈 눈물이 두 소매에 누명을 씌운다.

이 시에서 참새와 쥐는 교활한 아전을, 기러기와 물고기는 힘없는 백성을 비유하는 말로 쓰였다.

대대로 지위를 세습하는 아전이 백성의 고혈을 빨아들이는 것을 비난한 것이다.

다산은 1797년(36세) 죽란사 모임에서도 “쥐 잡고 참새 쫓고 삼키고 뽕 심고 잘살아 우리에 암소 있다”고 읊었다.

정조의 극진한 사랑을 받은 다산이 벽파들의 모함으로 관직에서 물러나 있을 때다.

서울 회현동 집 마당에 작은 정자를 짓고 이름을 죽란사라 지었다.

매화 살구꽃 복숭아꽃 연꽃이 필 때, 참외가 필 때, 국화가 필 때 친한 친구 10여 명이 모여 나라살림을 도모했다.

무엇보다 다산이 격한 분노를 표출한 시는 노행이다.

탐관오리를 쥐로 묘사했다.

들쥐는 구멍을 파서 이삭을 숨기고 집쥐는 안 훔치는 게 없네. 백성들은 쥐 등에 날마다 초췌했고 기름이 말라 피가 말라 뼈까지 말라붙었다.

” 1810년 지은 이 시는 우화가 아니었다.

다산이 살던 19세기 조선 후기의 실상이었다.

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고도의 지능을 가진 놀라운 생물체이다.

요즘은 서울쥐만 단것을 빨지 않는다.

시골 쥐들의 입맛에도 좋은 음식이 있어 별미다.

중성화 수술을 받은 길고양이들은 쥐를 소가 닭을 보듯이라고 말한다.

큰 쥐든 쥐든 민심을 잃은 쥐는 매섭게 심판해야 한다.

또 잡으라는 쥐는 내버려두고 쥐와 야합해 백성들의 양식을 훔치는 도둑고양이는 누구였던가.

쥐를 영어로 마우스(mouse)라고 한다.

컴퓨터 환경은 날로 발전하고 있지만 마우스는 수십 년 동안 비슷한 형태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새로운 입력장치가 속속 떠오르면서 마우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제는 쥐가 쥐를 닮았다고 말하기 어렵지 않을까. 마우스의 형태는 서서히 쥐와 멀어지고 있다.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는 뉴트리아는 마리당 지방자치단체별로 3만원의 포상금이 걸려 있다.

“당신의 집과 당신의 나라를 빼앗으면/당신들은 허리를 굽혀 절하며 나의 공덕을 찬미할 것이다.

나는 쥐덫을 만들어 고양이를 기르고 너를 잡는다.

(만해 한영은에서)

[출처:충남일보(http://www.chungnam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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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을 보는 너는 집도 없어서 네 집에 사는데 네가 살 집을 왜 뚫느냐 너는 참 생각이 짧구나 네 집이 무너지면 너도 살 곳이 없는데 조선 영조 연간 문인권구가 지은 쥐를 비웃는다(쥐)라는 시다.

세 … www.chungnamilbo.co.kr